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이야기

나스닥(NASDAQ)의 정의와 역사 그리고 NYSE와 차이

by 저스티즈 2024. 2. 28.

  나스닥(NASDAQ)의 정의                    

나스닥 주식 시장은 미국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주식 거래소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활발한 주식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거래량과 시가총액 측면에서 뉴욕 증권 거래소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이 플랫폼은 미국 내외로 확장된 나스닥 네트워크와 다양한 미국 기반의 주식 및 옵션 거래소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역사                                                              

    1971년 - 2000년

"NASDAQ"은 원래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의 약어입니다. 1971년에 국립 증권 거래자 협회(NASD)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나스닥 주식 시장은 그 해 2월 8일, 최초로 나스닥은 전자 주식 시장으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호가 시스템"이었고, 전자 거래는 지원하기 전이었습니다. 이후 나스닥 주식 시장은 대부분의 거래를 인터넷 없는 장외 거래(OTC: Over-The-Count) 시스템에서 처리하게 되었지만, 여전히 호가 시스템 방식으로 거래되는 유가증권이 많이 있습니다.

1987년까지, 나스닥 거래소는 여전히 언론에서 "OTC"로 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거래량과 거래 보고 그리고 자동화된 거래 시스템이 추가되면서 나스닥은 점점 더 주식 시장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1981년에는 미국 증권 시장의 약 37%의 규모를 차지했고, 1991년까지 이 비중은 46%로 증가했습니다. 1992년에는 런던 증권 거래소와의 첫 번째 대륙간 연결을 형성했습니다.

1996년에는 SEC(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나스닥 시장 Maker들이 주식 가격을 조작한 것을 조사했죠. 이 보고서 이후 나스닥은 주문 처리에 대한 새로운 규칙을 발표했습니다. 1998년에는 미국 최초의 온라인 거래를 시작하면서 "다음 백 년 동안을 위한 주식 시장"(the stock market for the next hundred years)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웠습니다. 나스닥 주식 시장은 닷컴 버블 기간 동안 많은 기업들을 끌어들였으며, 그 중요한 지수는 나스닥 컴포지트였습니다. 나스닥-100 지수를 추적하는 QQQ 거래소 상장 펀드도 많은 인기를 끌었어요.

    2000년 부터 현재

2000년 3월 10일, 나스닥 컴포지트 주식 시장 지수가 5,132.52에 도달하여 최고점을 찍었지만, 4월 17일까지 3,227로 떨어졌으며, 그 후 30개월 동안 최고점에서 78% 나 하락했습니다. 2000년과 2001년에 여러 거래가 이루어졌고, FINRA는 나스닥의 지분을 처분했습니다. 2002년 7월 2일, 나스닥 주식 시장은 초기 공개를 통해 공개 회사가 되었습니다. 2006년에는 나스닥 주식 시장의 지위가 주식 시장에서 라이선스를 받은 국가 증권 거래소로 변경되었습니다. 2007년에는 북유럽 국가의 주요 거래소 운영자인 OMX와 합병하여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고 NASDAQ OMX 그룹으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거래소에 상장되기 위해서는 회사가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SEC)에 등록되어 있어야 하며, 적어도 3개의 시장 메이커(특정 유가증권을 위해 중개업체 또는 딜러로 활동하는 금융 회사)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자산, 자본, 공개 주식 및 주주에 대한 최소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2011년 2월, NYSE Euronext가 Deutsche Börse와의 합병을 발표한 후, NASDAQ OMX와 Intercontinental Exchange(ICE)가 NYSE에 대한 자체 대응 입찰을 할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NASDAQ OMX는 미국 거래소의 현금 지급 사업을 인수하고, ICE는 파생상품 사업을 가져갈 것입니다. 당시 NYSE Euronext의 시가총액은 97.5억 달러, 나스닥의 시가총액은 57.8억 달러, ICE의 시가총액은 94.5억 달러였습니다. 이 달 말에는 나스닥이 ICE 또는 시카고 거래소에 자체 대응 입찰의 일환으로 합류할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2005년 12월, 나스닥은 19억 달러에 Instinet을 인수하여 Inet ECN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그 후에 기관 중개업무를 Silver Lake Partners와 Instinet 경영진에게 판매했습니다. 유럽 증권 거래자 자동 견적 시스템(EASDAQ)은 나스닥 주식 시장의 유럽 버전으로 설립되었습니다. 2001년에 나스닥에 인수되어 NASDAQ Europe로 변화했으며, 닷컴 버블 붕괴로 인해 2003년에 운영이 중단되었습니다. 2007년에는 NASDAQ Europe가 먼저 Equiduct로 부활하고 동년에 베를린 증권 거래소에 인수되었습니다.

 

2012 6 18, 나스닥 OMX 지속 가능한 주식 거래소 이니셔티브의 창립 회원이 되었습니다. 2016 11, 최고 운영 장군 Adena Friedman 최고 경영자로 승진하여 미국 주요 거래소를 운영하는 여성이 되었습니다. 2016년에 나스닥은 상장 관련 수익으로 2 7200 달러를 벌었습니다. 2018 10월에 SEC 뉴욕 증권 거래소와 나스닥이 시장 데이터를 판매할 계속된 가격 인상을 정당화하지 않았다고 결정했습니다. 2020 12월에 나스닥은 행정 명령 13959 대응하여 지수에서 중국 기업 4개를 제거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NYSE(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의 차이  

나스닥은 NYSE(뉴욕증권거래소)에 이어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주식 거래소로, 시가 총액은 19조 달러입니다. 이는 NYSE보다 약 5.5조 달러 낮습니다. NYSE보다 훨씬 젊은 나스닥은 1971년에 창립된 것으로, 두 거래소 간의 주요한 차이점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거래 시스템

NYSE는 전자 거래 시스템과 경매를 진행하는 생전 전문가들이 있는 거래소 시스템을 유지했습니다. 반면에 나스닥은 창립 이후 전자 거래소로 운영되었습니다.

  • 시장 유형

NYSE는 경매 시장을 사용하여 가격을 결정하고, 나스닥은 딜러 시장을 사용합니다. NYSE의 경매 시장에서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동시에 경쟁 입찰을 제출합니다. 구매자의 입찰과 판매자의 요청이 일치하면 거래가 발생합니다. 반면에 나스닥의 딜러 시장모델에서는 모든 가격이 딜러에 의해 설정됩니다. 딜러는 거래일 내내 입찰(판매) 및 매수(구매) 가격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 상장 수수료

주요 주식 거래소의 상장 수수료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나스닥의 상장 수수료는 자본 시장의 최하위 티어에 대해 55,000달러에서80,000달러까지 범위가 있습니다. 반면에 NYSE는 15만 달러의 최저 상장 수수료가 있습니다.

  • 섹터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NYSE 오래되고 성숙한 기업들을 위한 거래소로 인식합니다. 나스닥은 기술과 혁신에 중점을 새로운 기업들의 거주지로 간주되기 때문에, 일부 투자자들은 나스닥 상장을 위험한 것으로 여깁니다.